본문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QUICKMENU

충청북도교육청통합도서관 Chungcheongbuk-do Public Library

충북의 문학
콘텐츠 시작

홍구범

충북의 문학 > 충북의 대표작가 15인 > 홍구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홍구범 생애

홍구범

홍구범은 혼란스럽던 광복기 1947년부터 1950년 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불과 2~3년 동안 마지막 햇살을 토해놓듯 독보적인 활동으로 작품을 남겨놓고 떠난 잊혔던 작가였다. 24세까지의 행적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1947년, 단편소설 [봄이 오면], [백민]을 발표하면서 등단한 그는 1949년 모윤숙, 김동리, 조연현 등과 문예지「문예」를 창간하고 봇물이 터지듯 소설을 쏟아놓기 시작하면서 ‘화제작 제조기’로 명성을 얻는다.

그의 소설 배경은 농촌 도시 구분할 것 없이 민중계급을 다루며 리얼리즘이 특징이다.

우익문인으로 활동하던 홍구범은 1950년 8월13일 서울 혜화동 로터리에서 보안서원에게 체포돼 조선문학가동맹 가입서를 쓰고 석방됐다.

5~6일 후 다시 보안서원에게 불려가 그 길로 소식이 끊겼고 행방불명되었다.

  • 문예 표지문예 표지
  • 창고 근처 사람들창고 근처 사람들

홍구범 작품활동

홍구범은 1947년 5월[백민] 8호에 소설 [봄이 오면]으로 등단하여 소설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등단 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 49년에는 ‘화제작 제조기’로 명성을 얻었고, 50년대 후반에는 수필 [작가일기]가 중학교 교과서에 실리기도 하였다. 소설뿐 아니라 수필, 평론, 콩트, 시나리오, 동화 등 짧은 기간에 다양한 장르를 열정적으로 생산해냈다.

홍구범의 작품은 치밀한 구성과 예술성을 중시하고 있다. 그는 단편소설의 예술성을 살리는 데 창작가로서의 정신을 집중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가장 왕성하게 작품을 발표했던 1949년, 문인들의 ‘송년단상’의 면을 보면 그는 짧은 지면에도 ‘구성공부’를 했다는 내용을 적고 있었으며, 장편소설에서도 작가가 독자에게 말을 걸어 자신의 작품이 스토리 중심이 아닌 플롯 중심의 소설임을 알려주고 있다.

1949년에 집중적으로 발표한 [쌀과 달], [민족문학], [귀거래], [민성], [창고근처 사람들], [백민], [농민], [문예], [노리개], [신천지] 등의 그의 소설들은 리얼리즘적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탄탄한 플롯을 지니고 있다.

40년대 후반 신인작가로서 작품의 양이나, 질이나 독보적인 위치에 있었던 그의 위치는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자리에 놓여야 할 것이다.

대표작품감상

대표작품감상
작품명 작품보기 작품명 작품보기
창고근처 사람들
자세히보기
어떤 부자 자세히보기
서울길 자세히보기

홍구범 연보

충북의 대표작가 연보
1923 충북 충주시 신니면 원평리 출생
1936 용원보통학교 졸업
1946 청년문학가협회 회원, ‘민주일보, 민중일보’ 기자
1947 [봄이 오면], [백민] 으로 등단
1949 모윤숙, 김동리, 조연현과[문예]창간
[서울 길], [왜 우는가], [쌀과 달], [귀거래], [창고근처 사람들], [농민], [노리개], [전설] 등 소설과, [작가일기], [코큰 청년]등 왕성한 작품 발표. ‘화제작 제조기’ 명성
1950 혜화동에서 보안서원에게 체포돼 자수서와 문학가동맹 가입서를 쓰고 석방되나, 5~6일후 다시 보안서원에게 불려간 뒤 소식이 끊기고 행방불명 됨
1981 [중원문학]에 [잊혀진 향토출신 작가 홍구범을 찾아] 특집이 게재되면서 다시 주목받음
1995 ‘홍구범 문학제’ 개최
2007 [창고 근처 사람들](푸른사상) 출간
2009 [홍구범 전집](현대문학) 출간

홍구범 추모사업

충북의 대표작가 추모사업
1981 [중원문학] 2집에 ‘잊혀진 향토출신 작가 홍구범을 찾아’ 특집게재.
(연보와 단편소설 [어떤 부자], 수필 [작가일기] 소개)
1995 청주민족예술제 기간 중 [홍구범 문학제] 개최(청주 예술의 전당 소극장)
2007 12년 만에 2회 [홍구범 문학제] 충주시 주덕읍 신니면 일원에서 개최
2007 홍구범 단편 소설집[창고근처 사람들] 발간(푸른사상사, 권희돈 엮음)기념회
2008 홍구범 문학비 건립(원평리)
2008 문화의 달 기념 충북 근 · 현대 작고예술인 특별전(청주 예술의 전당)
2009 권희돈 엮음. [홍구범전집] (현대문학) 발간
 
만족도 선택폼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